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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utloztdh72335 작성일18-06-26 15:30 조회73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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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득, 루오의 판화가 떠오른다.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날에도 향을 묻힌다.'고 하였다. 판화의 주제는 향나무 자신에게 고통과 아픔을 주고, 상처를 입힌 도끼날에 독을 묻히지 않고, 오히려 향을 묻혀준다는 것이었다. 참으로 은혜로운 보답이다. 어머니는 새벽같이 숯불을 피워가며 찰밥을 지어 싸주시고 과자나 사과 하나 휘황하고 찬란할수록 섬광처럼 사라지는 이승의 불꽃놀이에 현혹되어 억만 광년을 빛나고 있는 별빛을 잃어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진광은 찬란하지 않아도 어둠이 깊을수록 영롱해지지 않던가. 평생을 조용히 문사로 살아오신 선생의 삶이야말로 우리에게 영원한 빛의 존재이시다. 선생께서는 내 얄팍한 근기를 미리 아시고 불꽃놀이의 허망함을 알려주신 것일지도 모를 일이다. “봄을 아껴 날마다 까부룩히 취했더니 깨고 보매 옷자락엔 술 자욱이 남았고나 (석춘연일취혼혼 성후의상견주혼 惜春連日醉昏昏 醒後衣裳見酒痕)” 삼촌행락(三春行樂)도 간 데 없고 옷자락에 떨어진 두어 방울의 주흔(酒痕)! 이것이 인생의 반점(斑點)이요 행로의 기록이다. 이 기록이-, 이 반점이- 곧 수필이다. 이것이 인생의 음미다. 그리고 들꽃들이 노랗게 피어 있었다. 그리고 소녀는 그 꽃을 만지고 있었다. 그리고 푸른 하늘이 산 하나 보이지않는 데까지 퍼져 있었다. 십 년이면 강산도 변한다지만 사람의 성정이란 일생 달라지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자주 나는 더 아무 말 않고 조수석에 올라 안전벨트를 당겨 맸다. 낯선 곳에서 첨보는 여인에게 무작정 끌려서 차에 올라 그렇게 될 대로 되라지, 하고 나를 맡겨버리는 이 황당함이란… 3c31f53bb44c2b1ae2e41cc9194244ac.jpg
이 마지막 20분을 위해 2시간을 기다렸다는 평이 쏟아졌을 만큼 ‘별 헤는 밤’의 장면은 강렬했다. 윤동주의 잔잔한 시어가 이렇게 폭발력이 있을 줄 몰랐다. ‘별 헤는 밤’ 장면이 있어서 ‘윤동주, 달을 쏘다.’는 윤동주를 빌린 작품이 아니라 윤동주와 어울린 작품이 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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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자의 사명은 누구를 앉히는 것이다. 아무도 앉지 않은 의자는 그냥 물건에 지나지 않는다. 그래서 그 비어 있는 의자에 앉힐 사람들을 돌려가며 초대를 해 보기로 했다. 내가 좋아하는 사람, 내가 그리워하는 사람들을 그 빈 의자에 앉혀 놓고 밤이 깊도록 도란도란 대화를 나눈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나만 하더라도 아침저녁으로 40명분의 식사를 준비하면서 낮에는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칠 정도로 튼튼한 체력을 가져 본 적이 있었다. 당시 내가 살던 곳에서 초등학교 선생이라는 직업은 여성으로서는 급료도 고급 축에 끼는 직업이었다. 내게는 또한 약혼자가 있었고, 푸른 미래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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