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이용료 과기부 등 세종 이전 공청회, 과천시민 고성·몸싸움 끝 강행 > 유머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유머게시판

과기부 등 세종 이전 공청회, 과천시민 고성·몸싸움 끝 강행

페이지 정보

작성자 문가현 작성일18-03-26 20:04 조회95회 댓글0건

본문





정부서울청사 앞 삼엄한 경비…공청회 입장 도시당 40명으로 제한


공청회 개식 막는 과천시민들
공청회 개식 막는 과천시민들(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22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중앙행정기관 이전계획변경(안) 공청회에서 과천시민이 개식을 막으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8.3.22

kimsdooo@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초롱 기자 =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세종시 이전 관련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22일 열린 공청회가 과천시민들의 거센 항의 속에 가까스로 열렸다.


당초 공청회는 지난달 말 열릴 예정이었으나 과천시민·상인들이 회의장을 점거하는 바람에 파행했고, 한 달 뒤인 이날로 일정을 다시 잡았다. 당시 과천 상인들은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삭발식까지 했다.


이날 오전 10시로 예정된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 변경(안)' 공청회를 앞두고 과천시민 150여명은 오전 9시부터 개최 장소인 정부서울청사 별관 앞에 모여 '오락가락 정책 속에 과천 상인 다 죽는다' 등의 구호를 외치며 항의했다.


정부청사 별관 앞은 경찰과 보안 직원 등 100여명이 막아서고 있어 입구가 어디에 있는지 찾기조차 어려웠다. 수많은 보안 직원들을 헤지고 지나가 초대장을 보여주고, 신분증을 따로 맡긴 뒤에야 건물에 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 경비가 삼엄했다.







지난달 공청회가 과천시민들의 난입으로 취소되자 행안부는 과천·세종·인천시에 각각 공청회 출입이 가능한 초대장과 비표 40장을 발급했다. 비표를 받지 못한 이들의 입장은 철저히 통제했다.


과천 주민들은 공청회장 입장에 필요한 주민증을 손에 들고 공청회장 입장을 시도했으나 가로막히자 분통을 터뜨렸다.


제한된 인원만 공청회장에 입장할 수 있다는 이유로 가로막히자 분노한 주민들은 발급받은 비표를 찢어버리기도 했다.

공청회 참석하는 신계용 과천시장
공청회 참석하는 신계용 과천시장(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신계용 과천시장(왼쪽)이 22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중앙행정기관 이전계획변경(안) 공청회에 참석하고 있다. 2018.3.22

jeong@yna.co.kr

공청회장 입장을 위해 보안 검색과 몸수색도 거쳐야 했으며,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앰뷸런스와 의료 인력들이 회의장 앞에 대기했다.


오전 10시 정각 행안부 측이 공청회를 시작하겠다고 알리자 회의장에 들어온 과천 주민들은 "아직 바깥에 못 들어온 주민들이 있는데 공청회를 시작할 수 없다"며 의자를 집어 던지고 회의 테이블 위에 올라가는 등 거세게 항의했다.


주민들은 "이럴 거면 정부가 과천을 왜 만든 겁니까", "천국 같은 과천이 하루아침에 지옥이 됐다"고 소리쳤다.


행안부는 애국가 제창과 순국선열에 대한 묵념 등 회의 진행을 강행했으나 애국가가 흐르는 동안 격렬한 몸싸움과 고성이 이어졌다.


김희겸 행안부 기조실장이 비표를 받은 과천시민 40명이 모두 입장하면 공청회를 시작하겠다고 정리하고 나서야 공청회는 10시 15분께 시작할 수 있었다.


박준하 행안부 정부청사관리본부 본부장은 세종시로 이전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777명과 행정안전부 1천433명, 인천으로 이전하는 해양경찰청 449명 등 총 3개 기관 2천659명이 이전 대상 정부 부처라고 안건 설명을 시작했다.


과기부와 행안부는 내년 9월까지 세종시로 이전하고, 해양경찰청은 올해 안에 인천으로 옮기게 된다.


행안부는 이달 말까지 이전 계획과 관련한 대통령 승인을 받아 관보에 고시하는 것으로 사전 행정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chopark@yna.co.kr

광주유흥
잠실건마
선릉안마

64850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정보이용료
world-power-plug.com
정보이용료 구글정보이용료 모바일소액결제 모바일상품권 모바일상품권현금화 휴대폰결제현금화 정보이용료현금화 구글결제현금화 정보이용료현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