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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usseym22530 작성일18-05-23 23:22 조회145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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콩나물은 늘 내게 묻는다. 대야 위에 큰 시옷자 모양을 한 쳇다리가 걸쳐져 있었고, 그 위에 거무스레한 콩나물시루가 얹혀있었다. 시루 위엔 언제나 검은 보자기가 덮여 있었는데, 그 보자기를 열어젖힐 수 있는 사람은 할머니와 어머니뿐이었다. 콩나물이 자라려면 햇빛을 가려주어야 한다는 설명도 없이, 어른들은 무조건 보자기를 열어보지 말라고 했다. 전례가 되고 습성이 된 셈이다. 오늘도 친구들과 야유를 약속한 까닭에 예와 같이 이 노파는 다시 외친다. 집이래야 눈에 띄는 농가(農家)가, 박덩굴 올라간 초가 지붕이 몇 채도 안 되는데, 뒤따라 가는 내 생각으론 한 장도 팔릴 것 같지가 않다. 그래도 노파는 유유히 목청을 돋우어 장판 사라고 외치다가, 그것도 그만두고 노래를 부르기 시작한다. 연못 속의 금붕어가 어쨌다는 그런 노래였는데 너무 구슬프게 들려 나도 모르게 귀를 기울이다가, 여기도 또한 거리의 악사(樂士)가 있구나 하고, 어쩌면 이런 사람들이 진짜로 예술가(藝術家)인지 모르겠다는 묘한 생각을 하다가, 그 노파는 윗마을로 가고 나는 가매못 곁에 와서 우두커니 낚시질을 하고 있는 아이들 옆에 서서 구경을 한다. 부평초가 가득히 깔려 있는 호수(湖水)에 바람이 불어 그 부평초가 나부끼고 연꽃 비슷하기는 하나 아주 작고 노오란 빛깔의 꽃이 흔들린다 처음 보는 사람은 봉오리인 줄로 착각하기 십상이지만 잘 주의하여 보면 그렇지 않음을 곧 알게 된다. 피기 전에는 봉오리가 대공이 끝에 반듯하게 고개를 쳐들고 있지만 지고 있을 때의 모습은 그렇지 않다. 비녀 꼭지 같다고나 할까. 아니면, 기도하는 모습이라고나 할까. 마치 자신의 죽음에 대하여 마지막 애도의 눈길이라도 보내고 있는 듯한 그런 모습으로 조용히 고개를 떨구고 있는 것이다. 그처럼 애틋한 자세로 머물기를 또 사나흘. 그러나 어느날 소리도 없이 물밑으로 조용히 자취를 감추고 만다. 온 적도 없고 간 적도 없다. 다만 맑은 향기의 여운만이 우리의 기억 속에 남아 있을 뿐이다. 속삭이듯 낮고 조용한 목소리였지만, 그러나 그녀의 중얼거림에는 강한 울림이 있었다. 자석 같은 이끌림이 있었다. 거의 텅 빈 전시장이여서 공기의 울림이 커서였는지는 모르지만, 그녀의 그 중얼거림은 내 귀에, 그리고 내 가슴에 하늘이 들려주는 운명의 계시록처럼 큰 울림으로 맞혀왔다. 있는 마지막 타이틀이 주어져 있을지도 모르겠다. 눈빛 어디, 점 하나, 어쩐지 나를 닮은 것 가을이 되면 머리에 떠오르는 싯귀절이다. 하늘에선 나뭇잎이 노랗게 물들어 떨어지고, 파릇파릇 풀잎이 남아있는 바람이 부는 늦가을 들 풍경, 그곳에 지다 남은 작은꽃송이 하나를 연상해 본다. 바람에 떨고 있는 그 애절,그 애련, 그 청초, 그 가냘픔, 그 사랑, 그 몸에 저려드는생명의 절감, 이런 것들을 총체적으로 느끼며. 내가 중학교 다닐 때 나의 장조카는 연희전문학교 문과에 다니고 있었다. 나보다 다섯 살쯤 나이가 많았던가 한다. 그 장조카의 책상머리에 이 시가 걸려 있었다. 일본말번역으로 되어 있었으며, 그 액자엔 수로가 있는 넓고 넓은 벌판의 사진이 들어 있었다. 그리고 그 수로엔 나룻배가 한 척, 그리고 아름다운 소녀가 발을 담그고 있었다. 571B6AE54453AA000A
2000년 5월 19일, 이른 조반을 마치고 우리를 데리러 오기로 한 친구들을 기다렸다. 오베르 쉬르 우아즈로 가기로 한 날이었다. J군은 알베르 카뮈를 전공하는 불문학도였고, 친구 딸은 시각디자인을 공부하는 학생이었다. 아침부터 가는 비가 조금씩 뿌렸다. 우리는 승용차로 시간 반가량 걸려 파리 북부에 있는 오베르에 닿았다. 빈센트 반 고흐가 숨을 거두던 날의 정황을 알고 있었기에 가슴이 조여 왔다. ㅅㅇㅇㅍ 우머나이저 sm용품 딸종류 ㅅㅇㅇㅍ 달빛은 감성感性 밝기를, 그 명암의 농도를 조종하는 장치를 갖고 있는 듯했다. 16년 쯤 되나 보다. 교단에서 두보杜甫 시詩를 가르칠 때였다. 마침 가을이어서 <추홍秋興> 여덟 시 가운데서 나는 첫 번째의 시를 골랐다. 동백꽃은 아직 일러/ 피지 안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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